도색 바로알기 제 1장에 이어서 요즘 문의가 많은 락카도료의 신나 선택에 관하여
초보자 분들도 충분히 이해할수 있도록 간략하게 서술형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 락카신나 와 레벨링신나의 차이점 -
#. 설명에 앞서 레벨링 과 건조속도에관하여 몇가지 먼저 설명을 드려야 할것 같습니다.
1. 레벨링 -도색후 도장면의 "평면화" 라고 생각하시면 될것같습니다.
2. 건조 - (온도와 습도에 따라 상당히 틀려질수 있으며 상온 18 ~22 도 기준입니다)
A, 지촉건조 - 지촉건조라는 것은 락카도색이후 손가락에 힘을 완전히 빼고 도장면을 미끄러지듯
건드렸을때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지촉건조 완료입니다.
( 도색시 한번 도색후 여러번 재도장시 지촉건조후 재도색하면 적당합니다. )
B. 고화건조 - 엄지손가락으로 꾹 눌러 90도가량 돌렸을때 도장면이 무사하면 고화건조 완료입니다.
(마스킹 작업이 가능합니다.)
C. 완전건조 - 락카도료의 신나가 완전 증발하여 더 이상의 건조가 이루어지지 않을때 입니다.
( 사포질 후 컴파운드 작업이 가능합니다. 작업완료 )
#. 위 두가지를 잘 이해하셨으면 락카신나와 레벨링 신나에 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락카신나 -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표준 신나로써 레벨링 신나에 비하여 용해력이 약하며
지촉건조속도가 빨라서 유색도료 작업시 여러번 덧칠하는 경우 많은 시간을 절약할수 있습니다.
고화건조 및 완전건조 속도는 레벨링신나와 동일합니다.
레벨링신나 - 레벨링 효과는 무조건적인 건조속도만 느리면 된다라는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군제 및 smp에서 추구하는 레벨링 방식은 용해력을 높여 밑에 도장면을 살짝녹여 밑의 도장면까지
같이 평면화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락카신나보다 지촉건조시간이 느리며 최종 마감제 사용시
추천 드립니다. 고화건조 및 완전건조시간은 락카신나와 동일합니다.
유광마감제는 물론이며 무광, 반광 마감시 적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간혹 무광, 반광에 레벨링신나 사용시 광도가 상승한다고 알고계신분도 계신데요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또한, 레벨링 신나의 경우 강한 용해력이 필요한도료, 메탈실버 및 은폐력이 높은 안료의 도료사용시
레벨링신나를 사용합니다.
- 리타다 마일드에 관한 잘못된 상식 -
요즘과 같은 추운겨울 날씨에 간혹 리타다마일드를 구입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유선통화를 하여
여쭈어본 결과 대다수..( 100% ) " 레벨링효과' 를 얻기 위해서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락카신나 + 리타다 마일드 = 레벨링신나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이것 역시 잘못된 정보입니다.
레벨링신나의 레벨링 효과는 용해력을 높여 도색시 밑에 도장을 살짝녹였다가 밑에 도장과 위의 도장이
같이 결합 건조되는 방식으로 건조속도가 늦어지는 이유일 뿐 입니다.
하지만 리타다마일드는 용해력을 높여주는것이 아니라 용제 자체의 건조속도만을 늦춰 주는 "첨가제" 입니다.
(용해력이 절대 높아지지 않습니다)
레벨링신나와 리타다마일드는 완전히 틀린 물성이며 반드시 잘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리타다마일드는 언제 사용하는것일까?
현재 모형용 도료 외 전세계의 모든 도료들은 상온 10 ~25 도 정도에 가장 적절한 도장의 효과를
가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더운 여름철 도색은 신나의 용제증발이 기준치보다 훨신 빠르게 증발하기 때문에
(용제증발이 기준치보다 빠르면 레벨링성 저하 및 광택도 저하가 나타날수 있습니다)
빠른 증발을 억제하여주는 첨가제일 뿐입니다.
리타다마일드 사용은 여름철 도색시 5% 정도 첨가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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