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외장관리 환경평가사

[스크랩] 자동차라이닝이란/?

자동차외장관리의달인 2016. 2. 26. 07:15

라이닝 이란?
차량에서 활용하는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전환시키는데 필요한
매개체의 일종으로써 자동차의 브레이크시스템에 사용되는 마찰재를 말한다.
석면 라이닝과 비석면 라이닝
라이닝을 만들기 위하여서는 여러 가지 구성요소가 필요한데 이들 주요소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라이닝의 강도유지에 필요한 섬유강화제이다.
섬유강화제로써 석면을 투입하여 강도를 강화시킨 라이닝은 석면 라이닝이라 하고, 석면 이외의 첨단 섬유강화제를 투입하여 강도를 강화시킨 라이닝을 비석면 라이닝이라 한다
환경을 생각하는 비석면계 패드가 주류
환경상의 이유로 현재의 승용차용 패드 대부분은 석면이 전혀 포함되지 않는 비석면 제품으로 전환되었다. 그렇지만 아직도 관련규제 시행 이전에 제작된 석면계 마찰제가 보수품용(영업용)으로 일부 유통되고 있다. 역사적으로는 석면계로부터 직접 비석면계로 이행한 것이 아니고, 세미 메탈릭 패드 (Semi-Metalic Pad)가 연결 역할을 해 주었다. 세미 메탈릭은 명칭대로 금속을 많이 첨가한 유기계 마찰재이다
현재의 라이닝은……
지금 브레이크 라이닝은 크게 두가지 종류로 개발되고 있다.
하나는 low steel이고
다른 하나는 non steel이다
고속 주행 자동차의 브레이크 패드….
참고로 F1을 비롯한 전문 경주용 차량에 들어가는 브레이크 패드는 카본을 비롯한 금속 성분을 이용하여 만드는데 이는 시속 300km 이상의 고속, 고온의 환경에서 제동 성능을 내기 위해서이다

출처 : 30년자동차명품관리
글쓴이 : 운동본부장 원글보기
메모 :